1.16x2 캐릭터 LCD (LCM1602A)
16x2 캐릭터 LCD는 16개의 문자, 2개 라인을 지원하는 도트 LCD이다. 이 LCD에는 이미 ascii 코드값이 포함되어 있어서, 해당하는 값만 전달하면 LCD에서 출력된다.
이 LCD는 LiquidCrystal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원하는 위치에 값을 출력할 수 있다. 라이브러리 매니저를 통해서 LiquidCrystal을 설치하자.
2. 회로도
LCD의 왼쪽부터 1번 핀이며, 3번은 LCD 글자의 contrast를 설정하는 저항(약 1k?)을 선택 하면 된다. 15번 핀의 경우 LCD의 백라이트이다. 적당히 2~300옴을 사용하면 된다.
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Vss | Vdd | V0 | RS | R/W | EN | DB0 | DB1 | DB2 | DB3 | DB4 | DB5 | DB6 | DB7 | A | K |
LCD -극 | LCD+극 | 대비값 -극 |
백라이트+극 | 백라이트 -극 |
3. 소스코드
#include <LiquidCrystal.h>
// LCD 핀
#define RS 12
#define RW 11
#define E 10
#define DB4 5
#define DB5 4
#define DB6 3
#define DB7 2
// LCD 객체 정의
LiquidCrystal lcd(RS, RW, E, DB4, DB5, DB6, DB7);
void setup()
{
// LCD 16x2타입
lcd.begin(16,2);
// LCD 디스플레이 출력값 초기화
lcd.clear();
}
void loop()
{
// 첫번째 줄 첫 글자 위치로 변경
lcd.setCursor(0,0);
lcd.print("Hello, World");
// 두번째 줄 첫 글자 위치로 변경
lcd.setCursor(0,1);
lcd.print("it-trip.com"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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